국민참여 상단 이미지

자유발언대

  • 국민참여
  • 자유발언대

신청인 제안내용

제목
인성교육의 개선과 확대를 제안합니다.
작성자
naver-user
분류
초·중·고 교육
작성일
2021-11-09
조회수
85
내용
인성교육이란 학교 교육 및 학교 밖 교육에서 인성 가치와 덕목을 내면화하고 의사 소통 능력과 갈등 해결 능력을 익히게 함으로써 핵심 가치와 덕목을 갖춘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교육입니다.

인성교육은 초중등학교 과목 중 도덕에도 포함되어 있는 교육입니다. 하지만 도덕을 국어, 수학, 영어처럼 열심히 듣고 복습하고 집에서도 교육하는 경우가 잘 없습니다. 그만큼 중요성을 잘 알지 못한다는 것이죠. 인성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타인을 이해하는 감정이 부족하고 충동적인 행동들이 나타납니다. 이는 조별활동이나 단체 활동에 영향을 끼쳐 사회에 나간 후에 안 좋게 작용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인성교육을 가장 집중적으로 해야하는 시기는 유아기라고 생각합니다. 속담 중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유아기에 전두엽이 발달하는데 전두엽은 감정과 본능을 담당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이 발달할 때 부모는 인성의 모범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학구열에 불타오른 부모들은 유아기부터 수학, 영어 등 암기 과목을 학습하게 합니다. 이러한 학습은 뇌에 손상을 입혀 뇌의 발달이 더뎌지거나, 인성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채로 청소년기에 교육을 하면 인간성과 도덕성이 잘 형성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가족 구성원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인성교육을 해야 합니다. 밖에서 교사가 아무리 열심히 가르쳐도, 학생이 어렸을 때부터 가장 많이 접하고 보고 배우는 사람은 자신을 돌본 사람입니다. 뿌리가 잘 못 된다면 나무는 성장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초가 되는 시기에 안 좋은 예나 적은 체험을 하게 된다면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충동적인 행동, 타인을 이해하는 것이 어렵고 단체활동을 어려워하며 자극적인 것에 빠져 안 좋은 길을 선택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성교육의 개선과 확대를 제안합니다.
댓글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작성자
내용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