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참여 상단 이미지

자유발언대

  • 국민참여
  • 자유발언대

신청인 제안내용

제목
학교에서 사회문화적 이슈에 대한 교육을 할 것을 제안합니다.
작성자
naver-user
분류
초·중·고 교육
작성일
2021-11-09
조회수
17
내용
오늘날 대부분의 학생들은 사회적, 문화적 이슈에 관해서는 관심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학교에서 사회문화적 이슈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학생들은 사회문화적 이슈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고, 모르는 채로 성인이 되거나 잘못된 뉴스 기사나, 그 기사에 달린 댓글, 개인의 생각이 담긴 블로그와 유튜브를 통해 사회문화적 이슈를 접하고 잘못된 생각을 주입받아 왜곡된 시선으로 성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현재 학교 교육의 문제점 과도 일맥상통합니다. 왜냐하면, 현재의 학교 교육의 교육 과정(과목)들은 우리가 성인이 되어서는 대부분 필요가 없는 것들이기에, 시간이 지나 그대로 머릿속에서 잊히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은 좋은 대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자신의 미래를 위해 어쩔 수 없이 학교에서 제공하는 과목들을 배우고 공부하여 내신 시험과 수능 시험을 치릅니다. 이렇다고 해서 저는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을 완전히 폐지하고,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하고 미래 사회를 살아갈 수 있도록 사회문화적 이슈에 대한 교육을 지향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저는 현재의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사회문화적 이슈에 대한 교육을 추가로 진행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교육 방식은 선생님들이 매일 또는 일주일에 한 번씩 일정 기간동안 일어난 세계의 사회문화적 이슈에 대해 설명을 해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교사의 주관이 들어가서는 절대 안됩니다. 교사의 주관이 들어가는 순간, 학생들은 정보를 객관적으로 받아들여 자신의 생각으로 재구성하지 못하고 교사의 정치적 성향이나 사상 등을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설명 이후에 학생들에게 이러한 이슈에 대한 생각을 한 후 자유롭게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학생들을 올바른 민주시민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학교에서 선생님들을 통한 사회문화적 이슈에 대한 교육을 할 것을 제안합니다.
댓글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작성자
내용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