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참여 상단 이미지

자유발언대

  • 국민참여
  • 자유발언대

신청인 제안내용

제목
수업의 외부체험활동 비중을 늘리는 것을 제안합니다.
작성자
naver-user
분류
초·중·고 교육
작성일
2021-11-09
조회수
17
내용
현재의 초·중·고 교육은 학교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의 비중이 큽니다. 외부활동을 하게 되더라도 한 학기에 한 두번 있는 현장체험학습이 주를 이루며, 이마저도 고등학교 교육으로 갈수록 교과목 범위와 양으로 인해 축소되는 실정입니다. 또한 지금의 현장체험학습과 같은 외부활동은 경험을 통한 학습활동의 개념보다는 획일적인 여행(수련회 등)의 개념이 크기 때문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물론 학교의 교육에서 실내중심적이고 학교 내부적인 수업의 비중이 클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하지만 학교 밖 외부활동의 비중을 늘려 학생들의 체험적 교육활동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학교 내의 교육, 특히 교실 내의 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사의 일방적인 강의, 교과서를 이용하는 학습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은 외부 체험학습을 통해 학교 시간에 배운 이론적인 내용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자신의 것으로 체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학교 밖의 사회에 대한 자발적인 인식을 가지고 사회 적응력을 키워갈 것이며 예술, 문화, 생태, 과학, 역사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그 분야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주 1회 외부체험활동 수업교과를 편성하여 시행하는 방안이 있을 것입니다. 예시로 금요일 오후는 외부활동 시간으로 다양한 장소를 섭외하여 여러 분야에 대한 학생들의 직접적인 체험과 교육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의 다양성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예시로 '직접 배우는 뮤지컬 교육 프로그램, 역사학자와 함께 가는 문화유산 탐방, 모의 의회를 통한 민주주의 체험, 자연의 소중함을 깨닫는 하천생태학습, 이웃과 나누는 봉사활동 체험' 등과 같은 구체적이고 다양한 외부체험활동을 통해 의미있는 경험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의 학교 교육에서는 주체적인 대응 능력과 창조성이 대두되는 미래 사회에 걸맞는 아이들을 성장시켜야 하며, 이를 위해서 외부체험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할 것을 제안합니다.
댓글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작성자
내용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