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참여 상단 이미지

국민 제안

  • 국민참여
  • 국민 제안

신청인 제안내용

제목
2022학년도 대입제도 공론화 보고서에 대한 재검증 필요
작성자
카테고리
초·중·고 교육
작성일
2018-09-07
조회수
96
내용
8월 공론화위원회에서 보고서를 공개하였고 가장 중요한 대입전형 의제에 대하여
의제1이 가장 많은 점수를 얻었으나 의제2와 오차범위 이내이므로 결론을 내릴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보고서 76쪽에서 의제1과 의제2의 유의성 검증은 "선호도의 평균의 차이를 Wilcoxon 부호순위 검정을 사용하였고(p=.235), 지지도 차이는 McNemar 검정을 사용하였다(p=.268)"고 밝히고 있습니다.

의제1~의제4의 시나리오는 각각의 독립된 안으로써 서로 상호간 영향이 없는 변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독립된 의제들에 대한 선호도를 점수화한뒤 유의성 검증을 하고자 한다면 독립 2표본 검정을 하는 것이 타당해 보입니다. 그러나 보고서에서 평균의 차이를 검증하는 데 사용하였다는 Wilcoxon 부호순위검정(signed rank test)은 짝을 이룬 두 표본의 차이가 0인지를 검정하는 방법으로서 의제1과 의제2의 선호도 점수와 무관하게 양의제의 선호도 차이만을 대상으로 분석하게 되므로 부적절한 검증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찬가지로 McNemar 검정 또한 짝을 이룬 두 표본의 차이를 검정하는 방법입니다.
만일 선호도 조사결과가 정규분포를 그리고 있지 않다면 비모수검정방법인 Wilcoxon rank-sum test를 사용하는 것이 타당해 보입니다.

위와 같은 의문점에 대해 공론화위원회에 의견을 유선으로 말씀드렸으나 보고서에 대한 이의신청 절차는 사전에 계획되어 있지 않았으며, 통계자료에 대한 재검증을 위한 원자료 공개도 현재는 할 수 없고, 나중에 공론화결과를 백서로 발간할 예정이므로 백서에 실리게 될 원자료를 참고하라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물론 통계검증방법에 대한 저의 의문점이 얕은 지식으로 인한 오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매우 중요한 국가적 공론화보고서는 사소한 오류도 있어서는 안되기에 백서가 나오기 전이라도 재검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보완이 필요할 것입니다.

아무쪼록 공론화백서가 발행될 때 반드시 원자료를 공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댓글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작성자
내용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