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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인 제안내용

제목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는 학교교육 과목의 대대적 개편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작성자
Liam
분류
기타 제안
작성일
2019-11-21
조회수
18
내용
▶ 교육 관련 현 문제점
- 선진 산업사회 / 4차산업혁명을 성공시키기에 크게 부족한 교육 과정
- 미국의 존 듀이가 100년전 남긴 말 “If we teach today’s students as we taught yesterday’s, we rob them of tomorrow.”
- 4차 산업혁명은 기존 1,2,3차와 달리, 한국의 경쟁력을 크게 높이거나, 후퇴시킬 수 있는 중요한 사회 변화가 될 것
- 앞으로 중국/일본 등 열강에 치이지 않으려면, 다음 세대에 나라가 더 부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

▶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이해 (4th Industry Revolution, 4IR)
- 국가별로 더 심한 부익부 빈익빈을 야기
- 생산자 수가 더 제한되고, 대다수는 소비를 위주로 하는 가난한 서민 역할 (3% vs 97%)
- 1차산업혁명은 사람의 노동력과 머리를 모두 이용하는 생산방식
- 2차 3차 산업혁명은 사람의 머리만 이용하고 노동력(eg.생산직,단순사무직)이 할 일을 기계나 컴퓨터로 대체
- 4차 산업혁명은 사람의 머리 역할 (eg.상당수서비스직,대다수사무직)을 첨단기술이 대체
(참고:https://namu.wiki/w/4%EC%B0%A8%20%EC%82%B0%EC%97%85%20%ED%98%81%EB%AA%85)
- 대부분(80%?) 사람들은 생산 활동을 해도 부가가치를 인정받기 어렵고, 보상(수입)이 미미

▶ 대응방법 및 목표
- 교육을 통해서, 4차산업 쪽으로 산업 인력을 최대한 이동 (궁극적 목표)
- 초중고대 교육과정 전면 수정/보완
- 관련 강사/교사 양성
- 70% 이상 고등학교/대학교 졸업생들이 4IR 관련 직무(이공계 및 인문계) 수행 능력 보유
- 35% 이상 고등학교/대학교 졸업생들이 4IR 산업 생산활동에 종사할 수 있는 능력 보유
- 4IR 관련 평생교육 과정 개발 (과정당 3개월~2년)
- 4IR 관련 평생교육 국비 지원 또는 장기무이자 학자금 대출 제도 도입

▶ 현실적 개선 방안
- 교육 전문가 및 4차산업 전문가를 모아 국가교육 회의 내 4IR Taskforce 구성
(현재는 국가교육회의 내 위원님들 중 경제/산업계 출신 4차산업 전문가 극소수?? or 부재??, Elon Musk, Steve Jobs, Timothy Hwang 수준급 전문가 필요)
- 교육개발 5개년사업 및 10개년사업 청사진 마련
- 현 문재인정부 임기 내에 필요 법률 제정 및 시행

▶ 참고사항

- 중고등학교 이공계 과목 교육과정 관련 아이디어 예시
(1) "컴퓨터 / 프로그래밍"을 탐구과목군에 추가
(호주의 구식 초중고 컴퓨터 관련 교과과정 참고)
https://educationstandards.nsw.edu.au/wps/portal/nesa/k-10/learning-areas/technologies/coding-across-the-curriculum
(2) 기계/로봇과의 Communications 또는 사용법 교육을 통한 작동 원리 이해
(구글 어시스턴트나 가상현실 또는 증강현실 등 포함도 가능)
(3) 인공지능 활용한 문제 해결 경험
(4) 3D printer / scanner 활용한 제품 또는 작품 제작
(5) 등등

- 중고등학교 인문계 과목 교육과정 관련 아이디어 예시
(1) Open Discussion 요령 교육 및 학생별 Open Discussion Session 녹음기록 보관하되 평가/점수화하지 않음
(타인과 의견을 나누기 위한 화법, Listening skill을 체득하고, 수업에 항상 적용)
(2) 비평적 사고능력 훈련
(3) Human Skills 및 공감적 소통기술 훈련
(4) "기술과 윤리도덕" 과목 추가
(5) 등등

- 다양성을 보장하는 대학/입시제도 및 4IR관련 평생교육 제도
(1) 수능 점수에서 총점 뿐 아니라 과목별 점수 활용 (가중치)
(2) TOP 10 국립대 정부예산 지원금액 동결 또는 인하, 대신 4차산업 관련 학위/프로그램 지원금액만 인상
(3) 등등

※ 참고자료

미래 직업 예측 관련 자료 (OECD, WEF)
(https://blogs.ibo.org/blog/2019/04/10/how-do-we-prepare-students-for-the-fourth-industrial-revolution/)

The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estimates that over the next 10 to 20 years, “14 percent of jobs are at high risk of being fully automated, while another 32 percent at risk of significant change”

An estimated 133 million new roles may emerge globally by 2022, according to the World Economic Forum’s Future of Jobs 2018 Report. The range of roles that are set to experience increasing demand are based on the use of technology but also “those roles that leverage distinctively ‘human’ skills”, says the report.

※ 제안자의 개인적 바램
향후 30년 내 우리나라는 1인당 국민소득 기준 전세계 5위권 진입 필요합니다.
소설같은 말입니다. 그렇지만, 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우리 자손들이 향후 1000년동안 중국, 일본, 또는 또다른 열강에 휘둘리지 않고 살게 됩니다.

우리의 4차 산업혁명 대비책은, 결국 교육을 통해서, 4차산업으로 생산인력을 가능한 많이 옮겨야 합니다. 그러면,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을 주력하는 우리 나라는 전세계 5위권 국민소득을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이에 실패하면, 재화와 서비스의 소비를 주로 하는 중진국 처지에 있을까 걱정됩니다.

개인적으로 현 정부가 미래를 여는 정책이 있는 리더 집단이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살기 좋은 민주적/합리적 사회를 만드는 일을 후순위로 하더라도, 우리 후대가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드는 것은 어찌보면 더 중요할 수 있다고, 세아이의 학부모로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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