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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인 제안내용

제목
중, 고등학교 교육 이렇게 바꿔야합니다
작성자
이호용
분류
초·중·고 교육
작성일
2020-12-12
조회수
260
내용
지금의 중고교 학습은 암기위주이며 교사의 일방적 지식 전달 방식이어서 창의력, 사고력, 상상력이 증진되기 어렵습니다 이런 학습환경의 원인은 대학 입학 선발방식때문입니다 따라서 대학 입학 선발방식을 바꿔야 중고등학교의 교수학습 방법이 바뀔 수 있습니다
1.수능을 비롯한 평가를 상다평가에서 절대평가로
전환해야합니다
상대평가는 학생들을 무한경쟁 속으로 유도합니다
이 무한경쟁은 보다 많은 지식을 암기하는 경쟁이
며 실수를 줄이기위한 무한반복 학습의 경쟁이어
서 사고력이나 창의력, 상상력을 향상시키는데 전
혀 도움이되지 않으며 오히려 저해 요인입니다
다가올 4차산업혁명시대에는 지식의 양만으로는
개인도 국가도 생존이 힘들어집니다 따라서 지식
의 양만 늘이는 학습환경을 개혁해야합니다
2.수능에서 소위 킬러문제라 불리는 고난도 문제를
없애고 교과서 수준의 공부만으로도 1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난이도를 하향 조정해야합니다
고난도 문제 출제가 학생들의 사고력 증진에 도
움이 될까요? 아닙니다 킬러문제는 상대평가에서
등급별로 적절한 인원이 분포되도록하는 수단일뿐
입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이 킬러문제 때문에 무
한반복 학습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물론 사고력
증진과는 무관한 학습입니다 뿐만아니라 입시가
끝날 때까지 입시에만 매달리면서 시간을 소모하
고 있습니다
3.불공정 소지가 있거나 불합리한 요소가 있는 많은
전형방법들을 모두 없애고 단순화해야합니다


중고등학교의 학습은 대학에서 수학 능력을 갖추는 정도의 학습을 지향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학 입학 선발이 이루어지면 학생들에게 많은 시간적 여유가 생기고 그 시간에 다양한 분야에서 각자 자기가 하고싶은 것들을 중고등 학생 시절부터 접하면서 창의력과 상상력이 움트고 성장될 수 있습니다
절대평가로 전환하고 난이도를 낮추면 1등급이 지나치게 많아질것이라 우려할 수 있겠습니다만 해결방법은 충분히 있습니다
상기의 제안이 실행되기까지는 어느 정도 시일이 필요할 것입니다 따라서 단기적인 대책도 필요합니다
암기위주의 학습에서 벗어나려면 학생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줘야합니다 그 방법으로 교사의 일방적인 지식 전달 방식의 수업이 아닌 학생이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학습법을 알려주고 이에 맞는 교수학습모델을 만들어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지금의 암기위주 학습에서 조금은 벗어날 수 있고 코로나로때문에 생긴 비대면 학습에서 발생하고 있는 많은 문제점들도 해결할 수 있는 열쇠가 될 수 있을것입니다

입시개혁에관한 국가적 논의가 속히 있기를 바랍니다 이것이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 번영에 중대한 열쇠가 될 것입니다
댓글목록

댓글목록

naver-user님의 댓글
작성일

수능은 과거의 자신하고 경쟁하는 시험입니다.
오히려 무한경쟁 속으로 유도하는건 내신이죠. 친구를 동료가 아닌 경쟁자로 인식하게 하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친구를 끌어내리기도 하는 내신이야말로 절대평가를 해야합니다.

킬러문제가 사고력 향상에 도움이 안된다면, 도대체 당신이 정의하는 사고력은 무엇입니까?
교수가 출제하여 답과 사고의 근거가 명확한데 누구는 맞출수있고 누구는 못맞춘다는것 자체가 사고력을 변별하는것입니다.
반면 내신의 조잡한 문제들을 보시죠. 영어 본문을 무지성으로 암기하는게 사고력입니까? 작가의 일생을 무지성으로 암기하는게 당신이 정의하는 사고력입니까?
내신이야말로 사고력에 있어서 가장 방해되는 원흉입니다.

교사의 일방적인 전달이 아닌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말은 좋죠
그러나 현실의 중위권 학생들이 자기주도학습? 진로설계? 이런게 되겠습니까?

그 당신이 말하는 이상적인 교육은 저기 영재고에서 이미 실현되고있습니다. 탐구주제를 선정하고, 팀원끼리 토의하는 그런 교육은 영재고 학생들이 매우 우수하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일반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신 다음 현실적인 생각을 해주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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