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참여 상단 이미지

국민 제안

  • 국민참여
  • 국민 제안

신청인 제안내용

제목
미국식 4년제 학사학위 체계에서 유럽식 3년제 학사학위 체계로의 전환
작성자
김규현
분류
대학 교육
작성일
2018-04-05
조회수
181
내용
대한민국은 오랜 기간 미국식 4년제 학사 학위 체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석, 박사 과정에 입학하고자 할 경우 미국의 대학교 학부생은 세계적인 명문 대학원 진학을 위해 표준시험(GRE, GMAT, LSAT 등) 준비와 학점 관리만 하면 되지만

한국의 대학교 학부생은 학점 관리는 물론 모국어가 아닌 언어로 진행되는 표준시험, TOEFL 등을 준비해야 하며 이에 상대적으로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이 투입됩니다.

취업을 하고자 할 때에도 한국의 대학교 학부생은 외국어 실력을 기르기 위해 교환학생 프로그램, 어학연수, 해외 인턴십, 해외 자원 봉사 등에 참여하며 군 복무까지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입학 시기와 졸업 시기 간의 차이가 외국에 비해 매우 큰 편입니다.

게다가 저출산 현상의 여파로 많은 한국의 대학교들의 미래가 불투명해졌습니다.

유럽의 대부분 대학교는 3년제 학사학위 체제를 따르고 있습니다. 한국도 방학 기간 조정, 졸업에 필요한 교양 영역 학점 이수 규칙 조정, 야간 및 주말 강의 개설 확대, 한 학기 중 이수 가능한 학점 제한 완화 등을 진행해 유럽식 3년제 학사 학위 체제로 전환한다면

많은 대학생과 학부모의 학비, 시간 투입 부담이 줄고,

빠르면 고등학교 졸업 후 5년 안에 학사(3년)와 석사(2년) 학위 취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국내 대학원 진학 희망자 수가 증가할 것이며,

표준시험(GRE, GMAT, LSAT 등) 성적 제출을 요구하는 세계적인 명문 대학원 입학에서도 현지 언어 학습과 표준 시험 준비할 기간이 늘어날 것이고,

타 아시아 국가와 달리 3년 만에 정규 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타 아시아 국가 유학생 수가 늘어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복수전공제도 등을 희망할 경우나 이수할 전공 강의가 많은 학과의 경우에는 기존 방식대로 4학년 이상 재학 후 졸업하도록 한다면 일선 학교 내 혼선도 줄어들 것입니다.

이미 "볼로냐 프로세스"를 통해 많은 선진국들이 3년을 기본으로 하는 학사학위 체계를 단일하게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검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작성자
내용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