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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52건)

[한국일보] 곽상욱 오산시장 “교육부 폐지하고 국가교육위원회 설치해야”
22일 시장 집무실에서 만난 곽 시장은 “백년대계 교육이 우리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방침이 바뀌고, 지역 간 교육격차가 심하다”며 “교육 혁신을 통해 지역적 교육공동체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그는 또 “지방분권을 통해 지방자치가 살아난 것처럼 주민이 만드는 혁신교육, 교육 자치가 실현돼야 한다”며 “교육부를 폐지하고 전문가와 주민, 지자체와 지역교육청 등으로 구성된 국가교육위원회를 만들어 지방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21-03-25
[e-대학저널] [인터뷰 - 교육의 미래를 논하다①] 국회 교육위원장 유기홍 의원
유 위원장은 “코로나19와 학령인구 감소영향이 교육 현장에 직접적 영향을 주고 있는 지금이 100년을 좌우할 우리 교육의 변곡점”이라며 “당면 위기를 교육 개혁의 기회로 전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중장기 교육정책 방향을 확립하기 위해 국가교육위원회 설치는 현 정부가 꼭 이뤄야 할 과업”이라고 전한 그는조속한 입법을 통한 국가교육위원회 출범 기대도 내비쳤다.
2021-03-05
[동아일보] ‘자치교육’과 국가교육위원회
국가 발전의 백년대계를 위해 국가교육위원회라는 굳건한 기둥이 필요하다는 논의가 시작된 것이 20년 가까이 된다. 교육의 현재와 미래를 다잡기 위해 국가교육위원회가 필요하다는 데는 많은 공감대가 이뤄졌다.올해는 어느 때보다 국가교육위원회 수립에 적절한 시기다.
2021-02-19
[경향신문] [논설위원의 단도직입]“수능 킬러 문항 탓 사교육 성행…서술형·논술형 시험 도입 고민할 때”
한국 사회에서 교육만큼 어려운 분야도 없다. 서울대를 정점으로 하는 대학 서열화는 30년 전이나 지금이나 똑같다. 지방 대학들은 학생을 유치하지 못해 존폐 위기에 몰린 지 오래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입시제도에 손을 대보지만 그 순간 학생과 학부모들은 지옥에 빠진다. 교육은 국가 예산이 70조원이나 투입되는 최고의 공공재이지만 대치동과 목동으로 대표되는 20조원의 사교육시장에 휘둘려 기를 펴지 못한다. 많은 사람들이 교육개혁을 이야기한다. 그러나 상당수는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자신에게 유리한 말만 한다. 학부모는 학교와 정부를 비난하고, 학교는 교육부와 학부모에 책임을 넘긴다. 교육부는 사회의 고질적인 학벌 탓을 한다. 정치인들은 교육 문제는 골치가 아프다며 회피하거나 다음으로 넘긴다. 현 정부는 책임을 이전 정부에 돌리고, 차기 정부는 지금 정부를 탓할 것이 불 보듯 뻔하다.
2021-02-03
[한국일보]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우리의 책무다
정책이나 제도는 시대의 산물로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요구를 반영한다. 보편적 복지에 대한 국민의 시대적 요구가 2010년 무상급식으로 시작되어 2021년 고교무상교육까지 이어진 무상교육이 그 예이다.'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지능정보사회'로 표현되는 미래사회는 교육의 변화를 요구한다. 그러나 그것은 단순히 교육 내용의 변화만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2021-01-21
[노컷뉴스] 경남교육감 "문재인 대통령, 국가교육위원회 만들면 큰 성과될 것"
2021-01-14
[한겨레] [왜냐면] 교원양성체제 거버넌스로 구체화해야
9월 어느 날. 학교 일을 하던 중에 국가교육회의가 주관하는 교원양성체제 발전방향 수립을 위한 핵심당사자 집중숙의에 참가할 수 있겠느냐는 문의를 받았다. 이참에 다양한 분야 사람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지금보다 나은 교원양성제도를 확립할 수 있는 단초를 만들고 싶어 참여했다.
2020-12-30
[한국대학신문] [기고] 국가교육회의 ‘교원양성체제 발전 방향’ 숙의과정 참여 단상
15일 국가교육회의는 ‘교원양성체제 발전 방향’ 핵심 숙의 결과를 발표했다. ‘알맹이가 없다’는 비판적 보도가 눈에 띄었다. 하지만 협의문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다루는 기사는 찾기 어려웠다. 교육계 일부에서도 새로운 내용이 없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이에 대해 핵심 숙의 참여자의 한 사람으로서 3가지만 언급하고자 한다.
2020-12-28
[경향신문] [기고]국가교육위원회가 필요한 세 가지 이유
교육은 백년지대계라고 한다. 현실은 늘 달랐다. 대입만 놓고 보면, 정책이 광복 이후 4년에 한 번꼴로 18회나 바뀌었다. 이제는 보다 긴 시야로 교육정책을 설계해야 한다.
2020-12-25
[내일신문] [기고] 포스트 코로나, 교사 역량 강화 방안은?
올해 코로나19로 학교 현장은 많은 것들이 변했다. 아이들이 학교에 가지 않는 날이 많았고, 원격수업이 뉴노멀이 되었다. 이에 부모들은 학교와 교사 역할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교사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고,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하는가?'에 대한 진지한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뛰어넘지 못한다고 하지 않았던가.
2020-12-16